[람퐁뉴스 = 임소리 기자] 오늘은 행정안전부가 지원하는 사업 중 하나인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역 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높은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게끔 지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것인데요. 

소상공인지원금 소상공인 대출 소상공인 대출 모바일 보험 소액결제 저축은행 전세 결제대출 휴대폰대납대출 주식담보대출 대출확인 지원금 중고차담보대출 캐피탈대출 장학금대출 신용대출

어떤 대상자에게 지원이 이루어지며,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이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자리 지원사업 신청

전국에 있는 만 39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 참여하고 있는 기간 동안 해당 지자체에서 주민등록을 유지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까다로운 요건을 필요로 하는 것도 아닌데요.

구체적인 지원 방식은 지역혁신형과 상생기반대응형, 지역포용형 등으로 구분되며, 각각 지원분야와 기간, 내용 등에 있어서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신청하고 싶다면 카카오톡에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을 검색 후 친구추가해 상담 및 소식을 받아볼 수 있으며, 행정안전부나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한 확인도 가능합니다.

지역혁신형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

지역경제와 청년이 함께 성장 가능하도록 지역에 특화된 일자리를 지원하는 방식의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입니다. 미래신산업, 지역혁신산업 분야 중소기업이나 향토기업에서 일하게 되며, 2년 간 연 2400만원 안팎의 임금 지원이 가능하며, 직무역량에 대한 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 3년차에 정규직을 유지하거나 지역내에 정착할 경우 추가적으로 1000만원 가까운 인센티브를 지원받을 수 있어 결코 적지 않은 혜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상생기반대응형 청년 일자리 지원사원

지역에서 창업기회를 얻고 싶다면 상생기반대응형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의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구감소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규 창업과 성장을 돕는 것인데요. 2년간 신규 창업 및 성장 지원 비용을 지원 받을 수 있으며, 3년차에 청년 신규 채용 시 1년간 인건비를 추가로 지원받게 됩니다.

또 창업성장플러스라는 이름의 지원사업도 있는데요. 서울 외에 지역에서 창업 초기 청년들의 성장과 정착을 돕는 방식으로 1년차에 연 1500만원, 2년차에 신규 채용 시 인건비 2400만원을 추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지원금 소상공인 대출 소상공인 대출 모바일 보험 소액결제 저축은행 전세 결제대출 휴대폰대납대출 주식담보대출 대출확인 지원금 중고차담보대출 캐피탈대출 장학금대출 신용대출

지역포용형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

지역사회에 공헌도 하면서 하고자 하는 일도 이어갈 수 있는 방식인데요직무경력을 쌓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입니다. 지역특화 사회적 기업 및 지역사회 안전망과 같은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분야에 종사하게 되며, 1년 동안 연 2250만원 안팎의 임금 지원과 함께 직무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다양한 형태로 지원되는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최소 1년간 창업 운영비 및 인건비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지역 사회에서 기반을 두고 일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지 않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라고 생각됩니다.

이외에도 개별 지자체나 정부, 중소기업 차원에서 마련한 다양한 일자리 지원정책이 있으며, 고용노동부 주관의 프로그램도 여럿 마련되어 있으므로 취업을 원하는 이들이라면 제도적 도움을 받을 방법을 찾아보셨으면 좋겠네요.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