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실외 마스크 해제”

2022. 5. 1일 기준 코로나19 신규 환자가 3만명대로 , 정점에 비애 다소 하락한 상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5월부터는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등 실생활에서 다양한 변화를 가져올 예정입니다.달라지는 방역체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2년 3개월간 코로나19에 대비해 실.내외 마스크 착용이 의무였지만, 5월 2일(월)부터 실외 마스크 의무 착용에서 자율적인 마스크 착용 권고로 지침이 달라졌습니다.

마스크 해제 내용

특정 상황에서의 실외 마스크 착용 권고, 실내 마스크 착용은 의무

-50인 이상 집회 및 공연.스포츠 경기 참석자 및 관람객은 마스크 착용 의무
-코로나 19 유증상자, 고위험군, 1m 거리 유지가 어려울 시 마스크 착용 권고

간단히 정리하면, 50명 이상의 집회나 공연/스포츠 경기에서는 착용 의무, 그 외에는 실외 마스크 착용 권고, 마스크 착용을 어기면 과태료까지 발생했던 지난날에 비해, 개개인의 자율적인 판단에 의한 마스크 착용이 더욱 중요시됩니다. 물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유지됩니다.

실외 마스크 착용 적극 권고 사항

자율적인 실외 마스크 착용인 만큼 적극적으로 실외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사항도 발표하였습니다.

실외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고하는 경우

▶ 발열, 기침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 코로나19 고위험군인 경우

  • 고령층, 면역저하자, 만성 호흡기 질환자, 미접종자 등

▶ 실외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거나, 50인 이상의 행사에 참석하는 경우

  • 스포츠 등 경기(관람)장(50인 미만), 유원시설(놀이공원.워터파크), 체육시설(겨울 스포츠시설 포함) 및 이에 준하는 실외 다중이용시설(50인 이상 좌석 보유 등)

▶ 다수가 모인 상황에서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 다른 일행과 최소 1m 거리를 지속적으로(15분 이상 등)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
  • 함성.합창 등 비말 생성이 많은 경우

위의 내용에 해당되는 상황에서는 적극적인 생활 방역 수칙을 지켜달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실외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내 마스크 착용은 의무

▶ 실내란 버스.택시.기차.선박.항공기, 기타 차량 등 운송수단, 건축물 및 사방이 구획되어 외부와 분리되어 있는 모든 구조물을 의미

▶ 실내 중 3밀시설(밀폐.밀집.밀접) 및 감염취약시설(요양병원.요양원 등) 방문 시에는 KF80 이상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장

아직 코로나19에 대한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변경 없이 지속 유지됩니다.

앞으로 달라지는 점?

이제 앞으로 확진자 격리 의무 해제와 실내 마스크 해제만 남겨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7일간의 확진자 격리 의무는 빠르면 이번 달 23일부터 해제될 예정이며, 실내 마스크 해제는 아직 이르다는 방역 당국의 의견입니다. 앞으로 더워지는 여름이 오면 에어컨을 사용하는 밀폐된 공간에서 위험성이 커질 수 있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예방도 중요하지만, 만약 코로나19에 감염 된다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조금씩 열리는 일상생활을 즐기면서 개개인의 자율적인 생활 방역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