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퐁 뉴스 = 이진주 기자] 중소 중견기업에 재직하는 청년근로자라면 1200만원의 목돈 마련을 위한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내일채움공제는 중소 및 중견기업에 재직하는 청년근로자가 장기근속하여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게끔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대부분의 청년들은 중소기업보다 대기업에 재직하는 것을 희망하기 때문에 중소기업들은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운데요.

그렇다면, 자세한 내용은 어떻게 될까요? 같이한번 알아보시죠.

내일채움공제 신청 바로가기

이 제도를 통해 기업은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며, 청년 근로자는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근로 기간에 따라 청년 내일채움공제와 내일채움공제, 청년 재직자 내일체움공제 중 다른 것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이 사업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가입 대상자 및 지급액

만 15세 이상 ~ 34세 이하 청년들 중 중소기업에 입사한 지 6개월 미만의 신입사원이 대상자가 됩니다. 단 월 급여 총액이 300만원 이하여야 하며, 정규직 취업을 기준으로 고용보험 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헙 총 가입 기간이 12개월 이하인 경우에만 한합니다

근로자가 2년동안 300만원을 적립하면 기업이 300만원을 기여하며, 여기서 정부가 600만원을 지원하여 총 1200만원을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대상자가 아닌 경우

기존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에 재직하던 청년이라면 일반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제도에 가입하는 근로자는 만기 시 본인 적립금액의 3배 이상을 수령할 수 있는데요. 만기 적립금 수령자는 소득세의 50%를 감면받을 수 있으며, 중소기업의 경우 30% 감면이 가능합니다.

‘내일채움공제’는 자격, 학력, 경력에 제한이 없으나 ‘청년 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여야 하며,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청년에 해당합니다. 이는 청년 내일채움공제와의 대상자에서 분명한 차이점이 있으니 이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가입기간

청년 내일채움공제의 가입 기간은 2년입니다. 납입 비율은 청년:기업:정부 1:1:2이며 청년은 매월 12만 5천원씩 적립하면 2년동안 총 300만원을 적립하게 되며, 앞서 언급했듯 이 2년의 기간동안 기업은 총 300만원, 정부는 총 600만원을 지원해 총 1200만원의 금액을 되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면 일반 내일채움공제는 5년~10년이며, 청년 재직자 내일체움공제의 경우 5년동안 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납입 비율 또한 세가지 사업 모두 각기 다른데, 자세한 사항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세요.

기타 청년 지원제도

정부에서는 청년 내일채움공제 외에도 다양한 청년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에 접속하셔서 확인해보실 수 있는데요. 각자 도생하기 힘든 시대에서 청년들이 해당 사업을 활용한다면 큰 목돈을 빠르게 모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