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 청년인턴 사업에 대한 설명을 해드릴까 합니다. 이는 공공데이터를 구축하길 희망하는 기관과 기업을 매칭한 뒤 청년들을 선발하여 해당 기업으로 인턴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시행되는데요.
청년들은 데이터 구축 관련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며, 기업들은 재능있는 청년들을 선발하여 공공데이터 구축 및 품질 개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신청
공공데이터 청년인턴으로 근무할 경우 기업별 수행 업무가 상이하지만 통상적으로는 공공데이터 개방, 품질진단 및 개선, 실측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공공데이터 업무 수행을 위하여 온라인으로 기본교육을 받으신 이후에는 업무에 투입되는데, 업무 과정에서도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상시로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NCS 기반 데이터 관련 전문교육을 제공받아 역량을 강화하실 수 있는데, 다음글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지원자격
대한민국 국적의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누구든 신청이 가능한데요. 다만 제대군인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에 따라, 제대군인들의 경우 군 복무기간만큼 최대 3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하루에 8시간, 주 5일 전일제로 참여하실 수 있어야 하며 타 재정지원일자리사업 중 중복으로 참여할 수 없으니 이러한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공공데이터 청년인턴에 지원해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글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지원내용
총 4단계의 절차를 거쳐 공공데이터 청년인턴을 선발합니다. 먼저 2022년 5월 23일부터 6월 16일까지 서류심사 및 면접이 있습니다. 이후 6월 16일에 합격자 발표가 나며, 6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온라인으로 기본 교육을 하여 업무역량을 강화하고 실기를 다집니다.
마지막으로 최종 합격자 발표가 나면 7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공공데이터 개발 및 품질점검, 실측 등 실무를 수행하시면 됩니다.
–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선정시
공공데이터 청년인턴이 될 경우 1일 8시간씩 주 5일로 일하며 월 195만원(세전)의 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번 청년인턴의 경우 공공데이터를 다루는 실무를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데요.
물론 세전 195만원의 급여가 아주 큰 금액이라고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사회초년생들 대부분이 받는 급여이지만, 이는 단순히 돈을 목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쌓는 것이 중점이기 때문에 분명 많은 청년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서류심사 및 면접 마감일인 2022년 6월 16일까지 신청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