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가 추진한 청년희망적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거웠습니다. 매달 최대 50만원씩 1년 혹은 2년 만기를 할 경우 정부의 지원이 더해져 더욱 큰 금액을 모을 수 있는데다가 이자 소득 비과세로서 이자에 대한 세금까지 면제되어 더욱 큰 인기를 끌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자세한 내용은 어떻게 될까요? 같이한번 알아보시죠.

청년희망적금 신청 바로가기

청년희망적금 해지 미납하면 어떻게 될까?

그래서 해당 적금에 신청한 청년들이 정말 많았는데, 심지어는 참여자가 너무 많아서 아직 참여하지 못한 청년들의 불만이 거세져 7~8월 중으로 2차 지원을 받는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이지요.

그러나 매달 꾸준히 납입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청년희망적금 해지를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미납 및 해지를 고민하는 분들을 위하여 오늘은 이에 대한 정보를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 해지 이유?

가장 큰 이유는 납입금액의 부담 때문일 것입니다. 최대 월 납입금액인 50만원을 매달 지불하는 것은 청년들의 입장에서 큰 금액으로 느껴질 수 밖에 없을 텐데요.

처음에는 정부 측에서 지원도 해주며 1년 혹은 2년 만기를 하면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니까 호기롭게 시작하는 분들이 많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한달에 최대 50만원의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 굉장히 부담스러웠을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해지 정말로 될까?

청년희망적금을 들었는데 매달 일정한 금액을 넣지 못하면 청년희망적금 해지가 되는 것이 아닌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청년희망적금은 자유적금이기 때문에 여유가 없는 달에 입금을 하지 못한다고 할지라도 해지가 되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금리도 우대금리가 그대로 적용되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가 없는데요.

다만 KB국민은행, 농협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의 우대금리 조건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따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은행 종류 콜센터 전화번호

청년희망적금 해지 정말 아무런 문제가 없을까?

앞서 청년희망적금은 자유적금 상품이기 때문에 미납을 해도 괜찮다고 하였습니다. 입금을 하지 못해도 금리에 대한 변동은 없으나, 만기에 받는 이자금액에는 변동이 있어 가급적이면 꾸준히 입금을 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리는데요.

줄어드는 이자는 이자율X입금하지못한금액X(만기까지날짜/365)이니 계산을 하여 얼마만큼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가령, 2022년 2월에 가입을 하였으나 5월분을 내지 못하였다면 약 5만원 가량의 이자가 줄어든다고 생각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특히 입금을 하지 않으면 저축장려금을 받지 못하는데요. 1년 만기에 2%, 2년 만기에 4%를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저축장려금은 모아놓고 보면 큰 금액이 되기 때문에 이를 챙기기 위해서는 역시 매달 납입을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청년희망적금 해지 정말 아무런 문제가 없을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금전적인 부담으로 인해 납부를 못하는 달이 있다고 할지라도 청년희망적금 해지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 다양한 불이익이 있을 수 있는데요.

금리 자체에 대해서는 타격을 입지 않습니다만, 만기때 받는 이자금에 변동이 발생하니 최대한 큰 혜택을 받고자 하는 청년 분들이라면 해당 사항을 꼭 숙지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더불어 청년희망적금은 엄청난 관심으로 인해 7~8월 중으로 2차 모집이 계획될 수도 있다고 언급하였는데요. 확실하게 정해진 것은 없으나, 신청을 다시 받는다면 1차때 신청에 실패하신 분들에게 다시한번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니 해당 제도를 적극 활용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
청년전세자금대출 최대 7천만원 신청

카테고리:

RAMPONG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