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파른 금리인상으로 주택담보대출을 가지고 계신 많은 분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2019년 이후 4년 만에 조건에 따라 인위적인 금리 인하를 해주는 정부지원 금융 상품이 판매가 재개되었습니다. 이 상품은 보금자리론 대비 금리를 저렴하게 대환하는 대환대출의 일종입니다.

서민형 안심 전환대출 신청기간

안심 전환대출은 변동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았던 경우에 한하여, 보다 저금리로 대출상품을 전환해주어 서민들의 이자부담을 경감해주자는 취지의 정부 상품입니다.  또한 고정금리로 지원되므로, 요즘 같은 금리 인상기에 너무나 고마운 정책이 될 것 같습니다.

신청은 22년 상반기, 하반기 2회에 걸쳐 정부에서 별도의 신청 일정을 공지할 예정입니다. 벌써 6월로 상반기가 얼마 남지 않았으니, 6월 중에는 정확한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판매규모는 상/하반기 각각 20조 원 규모로 공급할 예정입니다.

언뜻 금액이 커 보이지만, 1인당 대출금액은 2억 5천만 원이 될 것이므로, 조기 소진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구체적인 일정이 공개되면 빠르게 은행으로 달려가야 할 것 같습니다.

서민형 안심 전환대출 적용 금리

기존 보금자리론 금리 대비하여 최대 0.3% p 낮은 금리로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탈 수 있습니다. 22년 5월 기준 보금자리론 금리는 아래 표로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레버리지 효과를 위해 30년 기준 대출을 많이 받으므로, 30년 기준 4.45% p로 기준을 잡으며 4.15% p까지 인하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혼부부 및 금리 우대혜택 효과가 있는 경우 더욱 저렴한 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입니다.

※ 2022년 5월 기준 보금자리론 대출 금리(아낌e보금자리론 기준)

-. u-보금자리론과 t-보금자리론의 경우 아낌e 보금자리론 대비 +0.1% p 가산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자격 대상

수도권 유무에 관계없이 공동주택 기준시가 4억 이하의 주택에 대해 적용 여부가 검토 가능합니다. 따라서, 구축의 경우 안심 전환대출을 받기에 매우 유리해 보입니다. 최근 4년간의 부동산 급상승으로 인해 실거래가는 2배에서 3배 가까이 뛰었더라도, 공시 가격 상승률은 50% p를 넘지 않는 경우가 꽤 있기 때문입니다.

소형주택이거나, 구축인 경우 혜택을 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본인의 공시지가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밖에 기혼자의 경우 부부합산 소득 7천만 원 이하인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도 보금자리론과 대출조건이 비슷합니다. 21년 원천징수 기준으로 연간 소득 7천만 원 초과 여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4년 만에 재판매되는 상품인 안심 전환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카테고리: